인천 동수초등학교 6학년 4반
교육 프로그램 : 내 손안의 작은 발전기
활동 사진[찾아가는 에코 롱롱]
2022.12.01
에코선생님
인천 동수초등학교 6학년 4반 친구들, 만나서 반가웠어요~^^! 오늘 날씨는 아침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굉장히 춥고 바람도 많이 불었어요. 다행히 점심시간이 지나니 어느 정도 날씨가 덜 춥게 되어 즐겁게 활동할 수 있었죠! 맛있게 점심을 먹고 환하게 인사하며 오는 우리 6학년 4반 친구들의 모습이 생생하네요! 첫번째 프로그램으로 차량활동을 시작했어요. 4단계에 걸친 변신마다 멋진 포즈를 취하며 "변신!"을 외친 우리 친구들의 모습이 아주 생생합니다. 1단계 태양광 패널과 태양열 온수기, 2단계로 일체형 태양광 창문(BIPV), 3단계로 항공도어 출구, 4단계로 날개 모양의 풍력 발전기까지! 단계별로 변신할 때마다 신나는 모습으로 신기하게 보던 여러분의 표정과 모습이 참 보기 좋았답니다~^^ 이어서 차량 안에서 에너지 숨바꼭질과 자율활동, 에너지 시상식까지 진행해보았어요.
에너지 숨바꼭질 시간엔 물의 극성을 이용해 작동하는 물시계, 손잡이를 돌려 빛을 충전하는 인간동력 손전등, 태양광 판이 달려 예쁜 빛을 내는 보틀과 같이 실제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물건들을 게임 형식으로 즐겁게 알아보았어요. 오늘 동수초 6학년 4반 친구들에게 가장 인기 많던 체험은 역시 몸 속의 전류를 측정해보는 인간전지였어요! 오늘의 피카츄가 되기 위해 친구들과 즐겁게 몸 속 전류를 측정하는 여러분의 모습에 미소가 절로 지어졌답니다 :) 이어서 모둠별로 에너지 시상식을 진행한 후 교실에 올라가 다음 프로그램을 진행해보았어요. 교실에서는 에너지에 대한 공부를 해보았어요. 두 가지 마을을 비교하며 어떤 마을처럼 사는 것이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생활을 할 수 있을지 배웠어요.
다음 프로그램은 여러분의 힘으로 원판을 돌려 직접 불을 밝혀볼 수 있는 내 손안의 작은 발전기를 만들보았어요! 사람의 힘으로 에너지가 생기는 과정을 보기 위해 발전기를 만들고,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이었죠. 제작이 끝나고 열심히 원판을 돌리니까 LED 불빛이 교실 안을 환하게 비춰주었어요. 교실 불을 모두 꺼보니 친구들이 함께 만든 꽃받침 빛들이 천장에 어우러지며 참 아름답게 빛났답니다! 마무리하며 전선과 LED 다리를 끼운 위치에 따라 불이 나오는 방향이 달라지는 이유와 원리도 알아보고, 인간동력으로 움직이는 생활용품을 한번 더 탐색하고, 마지막 퀴즈를 통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오늘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함께 한 동수초등학교 6학년 4반 여러분과 프로그램을 해서 선생님들도 너무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었답니다! 오늘 배우고 직접 체험한 신재생 에너지의 종류와 장점들, 친환경적인 연료와 자원들을 우리가 어떻게 발견하고,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친구들이 되길 바라요~^^ 우리 6학년 4반 친구들 방과후나 겨울방학 때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에코 롱롱 큐브에도 놀러오길 기대할게요. 겨울방학 특별 프로그램으로 다른 재미난 프로로그램을 할 수 있고, 사진으로 보았던 압전에너지 생성기처럼 재밌고 유익한 체험거리들이 많이 있습니다. 동수초 친구들 다음에 또 만나요~^^!
후기 작성 시 학교와 반을 꼭 작성해주세요^^
(우수 후기 및 최다 후기 학급에는 에코 롱롱만의 특별한 선물이 전해집니다^^)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작성하기
글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