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 양천초등학교 4학년 2반

교육 프로그램 : 햇빛 버스 만들기

활동 사진[에코 롱롱 큐브 서울]

2023.09.14

에코선생님

서울 양천초등학교 4학년 2반 친구들, 만나서 반가웠어요. 이번 주 일기예보에 주말까지 비 소식이 있어서 햇빛버스 만들기 프로그램이 변경될까봐 우려했는데 다행히도 오늘 오전에 날씨가 매우 화창했습니다. 20명의 친구들이 걸어서 와주었는데요, 에코롱롱큐브에서 가까운 학교여서 반가웠어요. 큐브랩으로 입실하고 전시체험을 시작하기 앞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습니다. 바코드팔찌를 착용하고 지구에서 보내온 영상을 감상했어요. 영상에서 설명했듯이 화석연료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지구에너지가 흐름이 깨져 불균형이 되어가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친환경에너지를 사용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자연에서 무한하게 얻을 수 있고 탄소배출이 없는 신재생에너지를 소개했습니다. 친구들이 에코롱롱큐브에서 신재생에너지를 배워보고 전시체험 활동을 하였습니다. 3개의 에너지 존과 미래에너지도시를 만들어보고 에너지 뉴스룸에 투표도 하는 자유체험 활동을 매우 열심히 해주었습니다. 친구들이 제일 좋아한 체험은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불빛을 밝히는 압전에너지 체험이었고, 도시를 건설하는 미래에너지도시를 만드는 체험이었습니다. 바코드팔찌를 태그하면서 전시체험 100점 만점을 받은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워크시트의 문제들도 열심히 풀어주어서 먹으면 힘이 나는 에너지를 듬뿍 선물할 수 있었지요.

두 번째 수업시간에는 햇빛버스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색종이와 수수깡을 이용하여 바람개비를 만들고 태양광패널과 모터를 연결하여 햇빛개비를 완성했습니다. 햇빛버스도 직접 태양광패널을 연결해주고 완성하고 밖으로 나가 햇빛에서 작동하는지 관찰하였는데요, 날씨가 매우 화창하고 따뜻해서 태양광패널에 연결한 모터와 햇빛버스가 아주 잘 작동해주었습니다. 그림자를 만들면 작동을 멈추고 다시 햇빛을 보이면 작동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활동을 마치고 다시 큐브랩으로 들어와 태양광에너지 장단점과 활용을 알아보았습니다. 태양광패널을 이용한 에너지 시설물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서 우리 친구들도 오늘의 소중한 경험을 통해 앞으로 지속적으로 친환경에너지에 관심을 가져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수업 즐거웠나요? 다음에도 기회가 있으면 다시 방문해주세요. ^^

                   

 

후기 작성 시 학교와 반을 꼭 작성해주세요^^

(우수 후기 및 최다 후기 학급에는  에코 롱롱만의 특별한 선물이 전해집니다^^)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로운 댓글 작성하기
  • 댓글 작성하기

    글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