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 송화초등학교 5학년 7반

교육 프로그램 : 바람에너지 에코

활동 사진[에코 롱롱 큐브 서울]

2023.10.18

에코선생님

서울 송화초등학교 5학년 7반 친구들, 만나서 반가웠어요.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어요. 이제는 완전한 가을이 되어서 친구들이 따뜻하게 입고 왔을지 선생님이 궁금했어요. 다행히 오늘 하늘이 맑고 햇살은 따뜻해서 친구들이 걸어서 올 만했다고 들었습니다. 22명의 친구들이 전시관으로 들어와서 창작랩으로 입실해주었어요. 예쁜 하늘색의 단체티를 맞춰입고 모둠별로 앉았았더니, 교실이 하늘색 가득한 분위기로 변하여 밝아진 것 같았어요. 1교시 전시체험을 하기 전에 바코드팔찌를 착용하고 지구에서 보내온 환경 메시지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화석연료를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지구에너지의 시스템이 불균형으로 되어가고 지구가 아파한다고 합니다. 지구온난화와 기상이변을 줄이기 위해서 좋은 에너지를 사용해야한다고 하는데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자원으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를 에코 롱롱 큐브 전시관에서 배워가고 탐구해보기로 했습니다. 3개의 신재생 에너지를 체험하는 공간과 컴퓨터를 사용하여 미래 에너지 도시를 만들어보고 세계 여러나라의 친환경 에너지를 배우고 투표도 하는 전시체험 활동을 했습니다. 친구들이 가장 인상적이었던 전시 체험활동은 압전에너지를 활용하여 점프하면서 LED 조명을 밝히는 전시 체험 활동이었다고 합니다. 남자, 여자 친구들로 나누어 대결도 해보고 땀을 흘리면서 신나게 뛰어보았습니다.

2교시에는 풍력발전에 대해 알아보고 실험하는 바람 에너지 에코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바람은 지구의 대류현상에 의해 발생이 된다고 설명했지요. 풍력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풍속이 되어야 하는지, 블레이드와 각도등을 응용하여 가장 높은 발전값을 찾아보는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0도부터 60도 다양한 각도와, 날개의 개수를 변화시켜가며 시도해보니 모둠별로 가장 높은 발전값을 알아볼 수 있었어요. 최종 발전값을 알아보는 마지막 도전 단계에서는 14.8V 라는 가장 높은 값이 나온 5모둠이 우승하였습니다. 간발의 차이로 1모둠이 준우승을 하였고 친환경 문구세트를 시상하였어요. 여러번의 실험을 통해 각도가 작을수록 풍력 발전값이 커진 다는 사실을 알아낸 친구들이 너무 대견하고 멋있었어요. 우리 친구들이 직접 풍력 에너지에 관한 실험을 해보면서 신재생 에너지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는 소중한 시간이었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꾸준하게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있길 바랄게요. 오늘 수업 즐거웠나요? 다음에도 기회가 있으면 방문해주세요. ^^

                   

후기 작성 시 학교와 반을 꼭 작성해주세요^^

(우수 후기 및 최다 후기 학급에는  에코 롱롱만의 특별한 선물이 전해집니다^^)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로운 댓글 작성하기
  • 댓글 작성하기

    글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