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 신목중학교 생태환경 동아리

교육 프로그램 : 제로 에너지 빌딩 만들기 II

활동 사진[에코 롱롱 큐브 서울]

2024.05.30

에코선생님

서울 신목중학교 생태환경 동아리 친구들, 만나서 반가웠어요. 오늘 에코 롱롱을 방문해 준 우리 친구들은 이번 학기에만 3번 방문이 예정되어있는데요. 그 중 첫번째 방문이었답니다. 예정된 시간인 두시보다 약간 빠르게 에코 롱롱에 도착해준 친구들, 잠시 물을 마시거나 화장실을 다녀오는 시간을 가지고 나서 활동을 시작했어요. 에코 롱롱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체험관에 대한 소개를 마치고 전시체험관으로 들어갔답니다. 롱롱 선생님의 친절한 설명으로 간단하게 체험 방법에 대해서 감을 잡은 다음에는 자유시간을 가져보았어요. 짧은 체험 시간으로 아쉬웠겠지만, 다음에 방문할 날을 기약하며 자리로 돌아왔어요.

오늘 우리 친구들과 함께 진행하게 된 프로그램은 따끈따끈한 신상프로그램인 제로 에너지 빌딩 만들기였답니다. 처음에는 환경에 맞는 주거형태에 대해서 롱롱선생님과 함께 이야기를 해보았어요. 그 뒤에는 에코 선생님이 열의 이동에 관련한 여러가지 과학 개념을 설명해 주었답니다. 열은 전도, 대류, 복사의 방식으로 전달되는 걸 알아보았어요. 그 중에서도 오늘 우리 친구들은 복사 에너지를 차단하는 것에 대해서 함께 간단한 실험을 진행해보았는데요. 스티로폼과 열반사 단열재를 전구가 담긴 상자에 덮어 각각 온도변화량을 측정해보는 실험이었어요. 확실히 열반사 단열재가 스티로폼보다 온도 변화가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 뒤에 실제 건물에서 단열재가 삽입되는 부분 등을 함께 알아보고, 실제로 건물에 사용되는 단열재를 단열재 북을 통해 확인해보기도 했어요.

뒤이어서는 롱롱 선생님과 함께 건물 모형을 지어보고, 단열재의 종류에 따른 단열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했어요. 필로티 구조부터 차근차근 층수를 높여서 건물을 완성시키고, 단열재를 삽입하고, 따뜻한 물으로 온도변화를 관찰했는데요. 통에 50도 정도의 물을 넣어서 온도 변화를 관찰해보았어요. 온도가 변하는 시간동안 우리 친구들과 함께 건물이 건축되는 방식에 대한 영상과, 우리 집에서 활용하고 싶은 단열재를 골라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그 뒤에 1차 측정을 진행했는데요. 2차 측정 전까지는 우리 친구들이 집에 쓰고 싶은 단열재와 그 이유에 대해서 들어보고, 단열재북에 들어있는 단열재를 함께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그 뒤에 2차 측정을 하고, 결과 값들을 앞에 나와 엑셀 표에 작성해서 그래프로 나타내 보았답니다.

여러 단열재 들 중에서 그래도 온도차이가 가장 적게 나타난 것은 아이소핑크였어요. 오늘은 모든 단열재가 고루고루 보온이 잘 된 것처럼 보였는데요. 단열재가 없는 집과는 확연한 차이를 나타냈어요.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열재를 잘 사용한 집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답니다. 우리 친구들, 다음 시간에는 함께 제로 에너지 건물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그러면 다음에 또 만나요~^^

 

 

                         

후기 작성 시 학교(기관)와 반을 꼭 작성해주세요^^

(우수 후기 및 최다 후기 학급에는  에코 롱롱만의 특별한 선물이 전해집니다^^)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로운 댓글 작성하기
  • 댓글 작성하기

    글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