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 송화초등학교 4학년 6반

교육 프로그램 : 햇빛 버스 만들기

활동 사진[에코 롱롱 큐브 서울]

2024.07.10

에코선생님

서울 송화초등학교 4학년 6반 친구들 만나서 반가웠어요^^ 일기예보는 비 오는 날로 표시되어있었지만 우리 친구들이 찾아와서 그런지 햇빛이 가득한 하늘로 바뀌었지요. 간단하게 오늘 프로그램들에 대해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전시 체험관에서 지구의 흐트러진 균형을 되찾아줄 에너지를 탐험해보았어요. 신재생 에너지 탐험 원정대가 된 우리 친구들이 좋은 에너지를 탐색하며 열심히 워크시트지 미션도 풀어보고 정답을 맞춰 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우리 친구들이 적극적으로 퀴즈에 참여하며 원정대 활동을 마무리했답니다. 

워크시트를 접었던 것 기억하나요? 종이접기는 오늘 접었던 미션지 처럼 특정한 형태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진가가 발휘되는데, 공학에서도 활용되고 있답니다. 좁아진 환자의 혈관을 넓히는 시술인 스텐트 기술은 심근경색 치료를 목적으로 활용합니다. 스텐트는 처음에 제작될 때 혈관에 넣기 쉽도록 접혀있는데요. 혈관에 스텐트를 넣은 뒤 접혀있는 부분이 펼쳐지면서 혈관을 팽창시키는 역할을 한답니다. 오늘 배웠던 활동 중 하나를 떠올려보고 친구들의 생활과 연결지어보면 재미있는 일이 많이 일어날거예요^^ 

두번째 시간에는  선택 체험 프로그램인 ‘햇빛 버스 만들기’ 체험을 진행했어요. 이른 오전에는 구름이 있어 오늘 햇빛버스가 잘 작동할지 걱정이 되더라고요. 다행히 해가 잘 나와 친구들과 함께 햇빛버스를 움직여 볼 수 있었죠. 그리고 태양광 셀, 모터, 색종이, 침핀, 가위를 이용하여 햇빛 바람개비를 만들었어요. 햇빛을 통해 돌아가는 햇빛개비를 보고 난 후 태양광 셀 16개를 이용하여 햇빛 버스도 움직여 보았답니다. 그늘을 만들어 멈추게 하고, 햇빛에 노출 시켜 다시 작동시켜 보았어요. 태양광판 각도를 조절해 움직여 보기도 했답니다. 우리 친구들 오늘 수업을 통해 태양에너지가 태양광 셀을 통해 전기에너지가 만들어질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게 되었나요? 오늘 큐브를 나간 후에는 여러분의 생각을 넣어 다시 새로운 일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여러분의 달라진 생각을 만나는 날을 기다리며 이만 마무리할게요~

 

                         

후기 작성 시 학교(기관)와 반을 꼭 작성해주세요^^

(우수 후기 및 최다 후기 학급에는  에코 롱롱만의 특별한 선물이 전해집니다^^)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로운 댓글 작성하기
  • 댓글 작성하기

    글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