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 성사중학교 2학년 1반

교육 프로그램 : 내가 만드는 에너지 가든

활동 사진[에코 롱롱 큐브 서울]

2023.07.12

에코선생님

서울 성사중학교 2학년1반 친구들, 만나서 반가웠어요. ^^ 오늘은 친구들이 올 때쯤 비가 많이 올까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많이 내리지 않았어요.  처음 방문해서 본 에코 롱롱 큐브의 모습은 어땠나요? 선생님이 마중을 나가 우리 친구들을 에코 롱롱 큐브로 인솔 한 후, 큐브랩에 나뉘어서 자리에 앉았어요. 에코 롱롱 큐브에 대해 설명해주고 바코드를 착용하고 체험관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에는 체험관으로 입장했답니다. 간단히 각 존에서 한 개정도, 체험물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에 자유시간을 가져보았어요. 열심히 압전발전을 해보기도 하고, 미래에너지 도시도 만들면서 시간을 보냈는데요 체험 시간이 좀 짧다는 친구들도 있었지요. 적당히 체험을 진행한 뒤에는 자리에 앉아서 워크시트를 함께 풀며 에너지를 듬뿍 받아갔어요.

2교시에는 내가 만드는 에너지 가든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수업을 진행하기 앞서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지구가 점점 환경 오염이 증가하고 기상이변으로 발생한 폭염, 홍수, 폭설 등의 현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현상에 대비하여 실내에서 인공의 빛으로 식물을 기를 수 있는 방안으로 우리 친구들이 에너지팜 기술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식물이 좋아하는 빛의 색도 알아보았어요. 그 뒤에는 식물이 좋아하는 빛의 파장을 생각해보며 여러가지 코딩을 진행하면서 조명을 바꿔보는 활동을 진행했는데요. 식물의 광합성 원리와, 특정 파장대에서 빛을 흡수하고 광합성 속도에 관한 그래프를 분석하면서 식물은 청색광과 적색광을 주로 이용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어요. 우리 친구들도 코딩을 통해 LED의 색을 다양하게 변경해보고 시간도 조정해가면서 나만의 에너지 가든을 완성시켰어요. 오늘은 인공의 빛으로도 식물을 기를 수 있는 에너지 팜과 빛 에너지와 아두이노를 활용한 코딩을 배워보았는데요, 소중한 경험과 시간을 가졌길 바랍니다. 오늘 수업 즐거웠나요? 다음에 기회가 있으면 다시 방문해주세요.^^

                   

후기 작성 시 학교와 반을 꼭 작성해주세요^^

(우수 후기 및 최다 후기 학급에는  에코 롱롱만의 특별한 선물이 전해집니다^^)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로운 댓글 작성하기
  • 댓글 작성하기

    글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댓글 작성하기